1월 두루미 탐조 북캠프 안내 · 놀러 오기 참여도 가능합니다 · 북클럽 오리진은 어떤 모임?

캐럴 길리건, <침묵에서 말하기로> 발제문

봉천동 조지오웰 프로필 봉천동 조지오웰
2025-12-28 21:52
<1부>
-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전체적인 소감을 각자 이야기해 볼까요? 줄거리를 요약하기보다 특별히 인상 깊게 본 대목이나 든 생각, 의문을 말씀하셔도 좋습니다.
- 저자는 남성과 여성의 심리 발달과 그 과정에서 형성되는 도덕 관념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 차이란 무엇인가요? 얼마나 공감하세요? 여러분의 경험과 비교하면 어떤가요?
- 저자는 그 ‘차이’가 무엇에서 비롯하며 어떻게 형성된다고 이야기하나요? 여러분의 생각은?
- 여성의 목소리 내기가 왜 중요하다고 말하나요

<2부>
- 나와 다른 성의 차이를 가장 민감하게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특별히 절감한 경험이 있나요? 어떻게 받아들이거나 대처하는 편인가요?
- 인간을 이해함에 있어서 (생물학적) 성과 (사회문화적) 젠더에 따른 차이를 (얼마나) 인정하는 편이세요?
- 이 책은 1970년대 미국 사회를 배경으로 출간되어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그 후 적지 않은 변화가 있었지만 진통은 여전합니다. 한국 사회도 못지않은 듯합니다. 무엇이 문제이며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 우리 사회 공론장이나 대중매체에서 묘사되거나 반영되는 남녀의 목소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편향이나 불균형, 왜곡 여부나 정도)

<3부>
- 저자가 이야기하는 ‘자신의 목소리 내기’로서 말하기가 왜 중요할까요?
- 요즘 우리는, 여러분 자신은 목소리를 잘 내고 또 잘 듣고 있나요?
- 말하기(듣기)와 글쓰기(읽기)는 어떻게 다른가요? 어떤 관계에 있을까요?
침묵에서 말하기로

이 발제문의 모임

침묵에서 말하기로

캐럴 길리건

모임으로 가기
목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