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안다'는 표현이 너무 오만하게 들렸나 보군요. 맞습니다. '안다'는 말은 함부로 할 말이 못 되지요. 더구나 '잘 안다'고 하는 사람은 오히려 잘 모르고 그런 말을 하는 경우가 많지요. 제가 '잘 안다'고 해봐야 얼마나 잘 알까요? 글의 맥락을 보시면, 직접 가서 보고 알게 된 사실이니, 안 가보고 추측하거나 전해들은 사람 말보다는 믿을 만할 거라는 뜻으로 쓴 말이었어요. 대개는 '자연에 대한 선입견이나 통념'을 염두에 둔 말이었고요. 문집사님이 말씀하신 기준에는 많이 모자랄 수 있지요. 또 하나의 의견이라고 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더듬이 · 3일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