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러 오기 참여도 가능합니다 북클럽 오리진은 어떤 모임?

클라우디아 골딘, <커리어 그리고 가정> 발제문

봉천동 조지오웰
2025-12-03 23:57
2023년 10월 진행했던 발제문입니다.
보관/공유 목적으로 남겨놓습니다.

<1부>
- 각자 돌아가면서 책을 읽고 난 전체적인 소감을 이야기해 볼까요? 특별히 인상적인 대목이나 함께 이야기해보고 싶은 주제를 제안하셔도 좋습니다.
- 이 책은 미국 사회의 지난 100년 역사와 현실을 토대로 이야기합니다. 남녀 불평등과 개선의 역사가 파노라마처럼 열거됩니다. 그동안 여권 신장에 기여한 것들로는 무엇이 있었나요? 무엇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하세요?
- 저자는 이제 ‘직접적인’ 불평등 요인은 많이 사라졌다고 말합니다. 우리 사회가 지나온 궤적이나 현주소와 비교하면 어떤가요?
- 지난 100년간 미국 사회의 대졸 여성이 커리어와 가정을 두고 내린 선택의 변화에 따라 다섯 세대 집단으로 나눕니다. (48쪽 그림 2-1 참고) 여러분 자신이나 부모, 주변 여성은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이야기해 볼까요?

<2부>
- 저자는 커리어와 가정을 남녀의 보편적인 성취 목표로 전제합니다. 커리어와 가정에 대한 여러분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해 볼까요? 삶과 일, 결혼과 출산(입양)/양육의 관계는 어떤 것인지, 어떤 것을 우위에 두는 편인지 등등.
- 이 책의 제기하는 질문은 여권의 약진에도 불구하고 여전한 남녀의 소득 격차 미스터리, 즉 ‘왜 여성은 같은 직군의 남성 동료에 비해 소득도 적고 커리어에서도 뒤처질까?’입니다. 검토되는 통념들은 무엇이며 저자가 지목하는 답은 무엇인가요? 얼마나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하세요?
- 책에서 이야기하는 ‘부부 공평성’과 남녀에 관한 ‘젠더 규범’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우리 사회는 어떤 생각이 지배적이라고 생각하세요? 본인의 생각은? 앞으로는 어떨까요?

<3부>
- 저자는 현대 산업사회의 ‘탐욕스런 노동’ 구조 하에서 이뤄지는 일에 대한 가치 평가와 보상에서 출산/양육 같은 돌봄 노동이 누락되거나 저평가되어 왔다는 사실을 문제로 지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비혼, 나아가 1인 세대를 선택하는 비율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국가 축소/소멸’ ‘사회적 자살’을 우려하는 말도 나옵니다. 원인은 무엇이며, 무엇이 필요할까요? 이 책에서 제시된 노동 구조와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 현대 사회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개인주의의 확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한 문제는 무엇일까요? 그것이 결혼과 가족 구성, 가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가정은 필요할까요? 만약 필요하다면 어떻게 재구성 내지 재발명 내지 재인식되어야 할까요? 그것이 없는 사회(공동체)는 어떤 모습을 띠게 될까요?
목록
댓글
이전 글
가즈오 이시구로, <클라라와 태양> 발제문
다음 글
정지아, <아버지의 해방일지> 발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