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러 오기 참여도 가능합니다 북클럽 오리진은 어떤 모임?

가즈오 이시구로, <클라라와 태양> 발제문

봉천동 조지오웰
2025-12-03 23:55
2023년 10월 진행했던 발제문입니다.
보관/공유 목적으로 남겨놓습니다.

<1부>
- 먼저 각자 전체적인 소감을 이야기해 볼까요. 특히 인상 깊게 본 대목이나 다른 분의 생각이 궁금한 부분을 말씀하셔도 좋습니다.
- 소설 속에 그려진 미래 사회의 면면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요? 지금의 추세나 가까운 미래에 가능한 현실을 잘 반영했다고 생각하세요?
- 소설 속에는 AI 휴머노이드와 함께 유전공학을 통한 인간지능증강(enhancement), 인간복제 등의 기술이 주요소로 등장합니다. 이런 기술에 대해 여러분은 얼마나 수용적인가요?
- 소설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요? 그(것)들은 무엇을 이야기하는 걸까요?

<2부>
- 작가가 설정한 주인공이 왜 AF(Artificial Friend)일까요? 실제로 AI 혹은 로봇 친구가 가능하거나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세요? 가능성과 한계는?
- 클라라라는 캐릭터와 그가 보여준 행동들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요? 어떤 점이 가장 인상적인가요? 저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이었을까요? 여러분의 생각은?
- 작품 속에서 태양은 클라라에게 어떤 존재이며 어떤 의미를 갖는 걸까요? 
- 소설 속 주요 쟁점이 인간의 (특히 마음/정신) 복제 가능성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인간 개인의 고유함/특별함이란 것이 있을까요? 그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가능할까요?

<3부>
- 자신을 위하는 삶과 자기 아닌 다른 무엇에 헌신하는 삶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어떤 삶이 좋을까요? 여러분은 어떤 편인가요?
- 최근 기술 발전의 속도가 놀랍습니다. 개인적으로 혹은 사회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것은 무엇이고 우려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인간다움이란 무엇일까요? 지금과 같은, 나아가 다가올 기술 시대에 그것은 어떤 상황에 처해 있거나 직면할 거라고 생각하세요? 지금 우리에겐 무엇이 필요할까요?
목록
댓글
이전 글
대런 아세모글루 & 사이먼 존슨, <권력과 진보> ..
다음 글
클라우디아 골딘, <커리어 그리고 가정> 발제문